단상

현재 인플레이션에 대한 이해 (5)

mad scientist 2022. 6. 12. 03:26

투자 우선 순위의 왜곡 - 암호화폐

암호화폐는 현재 변동성이 높고 아직 완전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가상의 상품입니다. 이에 따라 수요자, 공급자, 중재자의 서로 다른 입장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분명 수요자, 공급자 입장에서 암호화폐 상품은 인플레이션 또는 높은 변동성을 일으켜 다른 시장의 불안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수요자, 공급자 모두 현재 왜곡된 투자 우선 순위에서 갑자기 자유로워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왜곡을 질서 있게 바로 잡기 위해 각 국 중재자(정부)는 다양한 제도와 규제를 시도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에서는 암호화폐 상품 시장에 대해 엄격한 컴플라이언스를 요구하고 있으며 차후 더욱 다양한 방안들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CDBC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시도가 이어지면 자연스럽게 암호화폐 상품의 가치에 적정가가 부여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암호화폐 상품이 기존 시장들에 혼선을 주었듯이 새로운 시장 또는 규칙이 암호화폐 상품 시장에도 얼마든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지난 몇 년간 대안으로 제시된 무언가가 선순환 작용을 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사회적 댓가를 이번 인플레이션을 통해 치르고 있는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이번 인플레이션 사례는 기존 인플레이션 때와는 다르게 좀 더 깊숙한 차원의 고민을 직면하게 만듭니다. 현재 모든 현안들을 종합해본 결과, 경제적 합리성을 마비시키는 더 근원적인 왜곡된 욕망에 좀 더 일찍 조치를 취했다면 분명 또 다른 수준의 2022년 6월을 맞이할 수 있었다는 것은 틀림 없었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경제 펀더멘털은 분명 또 다른 도약의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이는 각국으로, 정당으로, 이념으로 갈라진 사람들을 치유하는 본질적인 생동감 넘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기후 위기와 상호 협력으로 시리즈를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