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현재 인플레이션에 대한 이해 (1)

mad scientist 2022. 6. 11. 14:38

현재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악순환이 지난 몇 년간 지배해왔다는 사실을 이해해야합니다.

1. 오버슈팅

현재 경제에 인플레이션(오버슈팅)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인플레이션에는 다른 때와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서 생긴 수익율과 실제 사회의 효용 가치 증진에 괴리가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경제학에서 화폐는 "어떤 물물의 교환 가치를 나타내는 도구"입니다. 이 때 교환 가치는 해당 상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용을 통해 결정되는 것이 상식적이죠. 인플레이션은 이러한 물건의 교환 가치에 비해 통화량이 급증할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번 2022년 6월에 경험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은 이러한 상황에서 좀 더 나아간 상태입니다. 교환 가치와 통화량이 서로 비례한다는 상식적인 범위를 벗어나, 교환 가치와 통화량에 일관성이 희미해지는 상황에 도달했습니다.

이러한 설명에 의아해하실 분이 있을텐데요. 이런 현상의 예를 들자면 단적으로 가상화폐가 이에 해당합니다. 처음엔 탈중앙화라는 사회 효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등장했지만, 이젠 탈중앙화의 의미는 살펴보기 힘들고 주식에 가까운 형태로 가격표를 달고 거래되고 있습니다. 만일 가상화폐의 본질인 탈중앙화라는 목표와 거래소의 가격이 연동된다면 사회적 효용에 대한 시도를 인정해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체감하는 가상화폐에서는 그 어느 곳에서도 탈중앙화와 그 가치가 연동되어있다고 느끼기 힘듭니다.

이에 따라 다음 단계로 연쇄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2. 투자의 우선 순위 왜곡

투자는 시장 참여자가 더 나은 공급을 위해 경쟁력을 쌓는 경제 행위입니다. 하지만 현재 겪고 있는 인플레이션은 사회 효용과 화폐 가치의 디커플링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사회 효용과 수익율에 괴리가 생기고, 이에 따라 투자자의 투자 우선 순위에 왜곡을 발생시킵니다. 예를 들면, 현재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이 실제로 사회에 어떤 효용을 발생시키는지 모르지만 화폐로서 돈을 벌어다 주기 때문에 투자금을 넣습니다. 이에 따라 현금 흐름은 실제 사회 효용에 따른 효율적인 분배가 아닌 그저 화폐의 숫자 자체를 크게 하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비트코인에 국한되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몇 년 간 제조업의 해외 유출이 심각했습니다. 유럽에서는 경제 불균형이 심한 가운데서도 양적 완화가 시행되어 산업 전반의 생산성이 더 낮아졌습니다. 중국에서는 부의 재분배에 왜곡이 발생하고 다음 세대에 불안이 더 커졌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부동산 가격이 사회적으로 벌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서 솟아올랐습니다. 일본에서는 아베노믹스의 3번째 과제인 구조 개혁이 실패하고 낮은 생산성을 유발했습니다. 이런 사례들 모두 사회 효용에 따른 효율적인 분배를 무시하고 화폐 숫자 자체를 크게 하는 동기가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 단계로 불안이라는 연쇄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3. 사회 경제적 펀더멘털에 대한 불안

통화량은 늘고, 부자가 되는 사람은 증가합니다. 하지만 어딘가 사람들은 불안합니다. 분명 인플레이션이 분명한데 어디서 잘못된 건지 갈피를 잡기 어렵습니다. 이것이 바로 주식 시장이 지난 몇 달간 인플레이션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호황을 누린 이유입니다. 즉, 당장의 수익률에 눈이 멀어 화폐 경제의 기본 전제를 애써 암묵적으로 무시해왔던 것이죠.

이를 통해 다음 단계로 연쇄 반응이 일어납니다.

4. 왜곡된 투자 우선순위가 통화량을 좌우

최종 단계입니다. 이렇게 왜곡된 투자 우선순위가 다시 인플레이션을 확대시키며 1번으로 돌아가 악순환을 완성합니다. 이러한 왜곡 현상이 지난 몇 년간 발생해왔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몇 년 동안 사회 효용을 더 크게 증진시킬 수 있는 산업들은 투자 우선 순위에서 밀려났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악순환이 탑재된 현재 인플레이션은 기존 인플레이션과 성격이 다릅니다. 기존과는 다른, 보완된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본 글은 Medium에도 업로드 되었습니다.
- https://medium.com/@Soleidentity/understanding-the-current-inflation-cb343acc79f9

1 2 3 4 5 6 7 8 9 10 ··· 18